블로그 이미지
백발노인

Tag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2014. 1. 5. 23:48 그나머지

조선 선조때의 학자 토정 이지함(1517~1587)이 도탄에 빠진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려고 저술한 토정비결은 조선후기 이래 수백년간 민초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아온 것으로 가히 운세분야의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셀러라 할 수 있다. 


토정비결은 1년 운세에 대한 예측을 해 주는 것으로 그 내용이 조금 흉하다 할지라도   ' ~~을 조심하면...', 또는 '이러이러한 대비를 하면...' 하는 식으로 표현되어 있어 항상 마음의 준비와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이런 토정비결의 내용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매년 새해가 되면 토정비결을 한번 살펴보고 금년 한해 어떤 마음 자세로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가늠해보는 재미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작년에는 여러가지로 조금 답답한 한해였기에 토정 이지함님의 유지에 따라 도탄에 빠진 백성중의 한명인 나의 올해 운세는 어떤가 싶어 한번 살펴 봤는 데 그 내용이 상당히 좋아 자랑삼아 올려본다.


북쪽으로 가면 불리하다 하니 서울에 자주 올라 다니지 말아야 하나?   이거 음력으로 봐야 되는 건지 그래서 구정 지나고 부터 유효한 건가?  뭐 여러가지 의문이 떠 오르지만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닐 것이므로 대충 올 한해는 기분좋고 재수좋은 일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즐겁게 지내기로 하자. ㅋ   



 토정비결로 본 2014년 당신의 총운

왕조우연 금린일지라, 못에서 고기를 낚으니 금비늘이 날로 이르도다.  금년의 운세는 고목이 봄을 만난 것처럼 마침내 뜻을 이루게 되고 모처럼의 운이 닿아 생남할 것이니 경사로 인해 기쁘리라. 또한 뜻밖의 재물로 인하여 생활이 평안해지고 운수가 길한 가운데 원하던 재물이 들어오니 웃음이 떠나지 않으면 평안한 나날 속에 오직 기쁨만을 즐기게 되리라. 남쪽에는 길함이 있느니 그곳으로 가면 성공하겠고 북쪽은 불리하므로 그곳엔 출행치 않는 게 좋으리라. 또한 설사 재운이 동하여 많은 재물을 얻는다 하여도 몸가짐을 겸손히 하므로 많은 사람들이 나를 붙잡는 도다.  사람들로부터 우러름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재록이 풍만하니 부러울 것이 없는 해로다. 길한 운세를 놓치지 않으려면 년초에 신에게 공을 드리면 더욱 대길하리라.

 

 1월의 운세

동원의 홍도가 때를 만나 꽃이 되니 신수가 길하겠다. 만일 새로 혼인하지 않으면 생남할 수다. 하늘이 기이한 복을 내려 주므로 하는 일마다 기대밖에 성과를 올리게 되고 백사에 기쁨이 철철 넘치리라.

 

 2월의 운세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루게 되니 백 가지의 일 모두를 순하게 성사시키는 달이로다. 재앙은 사라지고 곳곳에서 복이 들어오니 재물은 나를 떠나지 않고 내 것으로 화하도다. 특히 금성이 내게 이득을 주니 함께 서로 동사하라.

 

 3월의 운세

신령이 나를 도우므로 꾀하던 일을 이루게 되고 소망을 모두 이루어 의기 양양해 지리라. 우연히 재물을 얻게 되므로 부귀영화가 시작되고 가히 부유함과 명예를 얻게 된다. 목성을 만나면 유익한 일이 생긴다. 부모께 효도함에 소홀하지 말라.

 

 4월의 운세

비록 재물이 왕성하여 부귀를 누린다 하여도 자손에게 액이 들어 근심이 생기니 남 모르는 고통에 부귀영화를 즐길 여유마저 잃는 수로다. 액운을 면하려면 명산에 들어가 기도하고 간구하면 이 어려움을 능히 물리칠 수 있으리라.

 

 5월의 운세

뜻밖의 공명한 일을 행하게 되니 만인이 나를 어질다 말하며 칭찬한다. 이 달에는 안정하고 거해야 길하겠고 경망 되이 움직이면 불리할 운수! 편안한 마음으로 때를 기다리며 한 곳에서 머물러야 한다. 이미 그 뿌리가 땅을 거머쥐었다.

 

 6월의 운세

정가와 김가 두 성이 우연히 나에게 와서 나를 도우니 꾀하던 일을 모두 성사시키고 손에 권세를 쥐게 되므로 이름이 사방으로 떨어질 운수. 도처에 영화가 있으니 의기가 넘치고 의욕적인 달. 봄아지랑이가 초목에 새순을 눈뜨게 한다.

 

 7월의 운세

재성이 몸에 임하니 반드시 재물이 들어올 운.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된 사람이 나의 일에 동참하여 도움을 주게 되니 오랫동안 염원하던 일을 이루게 되도다. 이 달에는 수입이 커지며 가정에도 반드시 경사가 있을 좋은 괘.

 

 8월의 운세

마음을 어질게 하여 도리를 지키니 그것이 복으로 화하고 사심 없이 타인을 대하게 되므로 매사에 공을 쌓는 달. 공명하고 정의로운 언행으로 인해 복락이 내리니 마치 태산 같은 재물을 얻고 기뻐하리라. 밝은 곳으로 행하라.

 

 9월의 운세

운세가 흥왕 하므로 가도 가도 좋은 일이 생길 뿐 막히는 일이 없도다. 재록이 풍만하고 꾀하고 원하는 것보다 이루어지며 가정이 화평한 가운데 귀한 자 손을 보게 되니 이 얼마나 복되고도 길한 운세인가.

 

 10월의 운세

만일 허욕에 남을 속이고 이익을 얻으려면 도리어 크게 다칠 운세. 마음가짐을 깨끗이 하라. 신상에 근심이 생길 운이고 이 달에는 남과 시비할 수 있으니 다소 불리한 운세. 목성을 가까이 말라. 남으로 인해 하는 일이 공허할 수있다.


 11월의 운세

처음은 얻었으나 뒤돌아 헤어 보면 도리어 잃은 것을 느끼리라. 이 달에는 이성을 조심해야 하겠다. 이성으로 인해 화를 입게 되고 손재를 면하기 어렵겠다. 지금은 어려워도 뒤에는 길운이 다가오고 있으니 좌절하지 말고 때를 기다려야 하리라.

 

 12월의 운세

가운이 대길하므로 가정의 평화가 있고 마음은 안정을 되찾겠다. 길한 운세가 찾아왔으므로 비로소 잃었던 웃음을 되찾고 나의 복락을 즐기며 풍류에 적어 나날을 보내는 도다. 기쁜 일이 중중한 가운데 건강한 심신의 나날을 보내리라





인터넷에서  토정비결 살펴보기

http://www.yuksul.com/tojung.html








'그나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깊은 산속 옹달샘  (0) 2014.09.18
오랫만에 들어와 본 내 블로그  (0) 2014.02.27
가수 이미자  (0) 2013.12.29
아직도 못다한 사랑  (0) 2013.12.26
Merry Christmas !!  (0) 2013.12.24
posted by 백발노인